신한대학교

교육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과

창의적이고 유능한 유아교육전문가 양성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에서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경험함으로써 유능한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유아기 아동의 발달, 심리적특성을 연구하고 유아와 가정을 이해하며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유능하고 창의적인 유아교육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한다.

학과홈페이지 바로가기 목록보기

학부·학과 소개

유아교육과는 유아·아동에 대한 심리학적, 교육학적 연구와 이해를 기초로 보다 효율적인 아동이해와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유아교육학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문이다. 이에 유아교육과는 유아교육의 이론연구와 교육 현장의 실습을 통하여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를 양성하는 한편, 유아교육 이론가 및 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담당자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유아교육과는 유아교육의 기본개념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들의 수준과 특수한 요구를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교육목표

- 사랑과 봉사로 바른 인성 함양

- 문화감수성 역량을 토대로 소통과 공감 능력 함양

- 창의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수업능력 함양

-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 함양

졸업 후 진로

공·사립 유아교육기관 교사, 공·사립 유아교육기관 원장, 유아교육관련 기업체, 유아교육관련 국가 및 공공기관, 유아교육관련 연구소, 유아문화예술관련 기관 등의 전문 인력.

취득자격증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보육교사 2급 자격증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교육학개론, 유아건강교육, 영유아발달, 기악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유아교육론, 유아사회교육, 아동문학교육, 기악2

2학년

교육심리, 유아음악교육, 유아미술교육, 언어지도, 기악반주법, 유아문화예술교육, 다문화유아지원

교직실무, 유아교육과정, 유아수학교육, 장애유아통합교육, 아동동작, 유아문화예술공연지도,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3학년

특수교육학개론, 교육봉사활동,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영유아교수방법론, 보육교사론, 유아문화예술교육

교육철학 및 교육사, 놀이지도, 보육실습, 유아문화예술공연지도,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 유아교과교육론, 아동과학지도

4학년

교육평가, 생활지도 및 상담, 학교현장실습, 부모교육, 아동복지,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육사회, 유아논리 및 논술, 정신건강론, 아동안전관리, 아동상담론, 가족관계론

회원구분 선택

로그인

취소